Site is under maintenance mode. Please wait few min!

기본소득당, 신지혜 상임대표 인터뷰


왼쪽부터 박혜민 뉴웨이즈 대표와 신지혜 기본소득당 상임대표

자기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지난 4월 7일 재보궐선거에서 서울시장 후보로 출마했던 기본소득당 상임대표 신지혜입니다. 지금은 2022년 기본소득 선거기획단장으로서 선거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기본소득당을 소개해주세요. 어떤 가치를 실현하는 정당인가요?

기본소득당은 토지나 빅데이터처럼 모두의 기여로 가치를 창출하지만 그 가치를 소수가 독점하고 있는 것을 모두의 몫으로 돌리기 위해 만들어진 정당이에요. 기본소득은 우리 사회에서 모두가 누려야 하는 기본적인 가치를 누릴 수 있게 해서 불평등을 없애는 수단입니다.

아주 젊은 정당이라고 알고 있어요. ‘청년’의 기준을 별도로 정하고 있나요?

평균 연령이 27.9세로 따로 청년 나이를 규정하고 있지도, 청년 의제나 청년 조직을 별도로 두고 있지 않아요. 오히려 당 내에서는 선거권과 피선거권 연령을 만 15세 이상이면 누구나 가질 수 있게 하고 있어요.

당원 모집을 온라인으로 전환한 것도 기억에 남습니다.

한국에서 정당을 만들기 위해서는 5,000명 이상의 당원이 필요한데요. 기존에는 당원 가입 서류를 종이로 제출해야 했어요. 기본소득당은 선거관리위원회가 온라인 본인 인증을 거친 가입서를 당원 가입으로 인정한 첫 사례를 만들었죠.


2022년, 기본소득을 제안하고 시스템을 만든다

“지방선거에서 전국 광역자치단체장 후보를 발굴하는 데 집중하고 있어요.”

선거기획단장으로서 내년 지방선거에 어떤 비전을 가지고 있나요?

대한민국의 향후 5년을 결정하는 선거죠. 기본소득당은 기본소득을 중심으로 어떤 변화를 꾀할 수 있는지 국민들에게 제시하려고 합니다. 어떤 기본소득부터 실현해야 하는지 제안할 수 있게 내용과 슬로건을 만들고 있어요.

구체적으로는 어떤 목표를 달성하려고 하나요?

기본소득을 실현하는 시스템을 만들려면 광역자치단체장의 권한이 필요해요. 지방선거에서 전국 광역자치단체장 후보를 발굴하는 데 집중하고 있어요. 기초의원에 대해서는 기본 계획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출마를 원하는 후보가 있다면 기본소득당의 흐름 안에서 등장할 수 있게 가능성을 열어 두고 있어요.

젊치인을 발굴하고 성장시키기 위한 기본소득당 내 프로세스나 시스템이 있나요?

기본소득 정책 세미나를 진행해요. 왜 창당했는지, 정치적 목표는 무엇인지를 공부하고 고민하는 12주차 코스예요. 이 경험을 토대로 기본소득 정치 학교, 출마 당원과 선거 기획을 함께 하는 프로젝트를 하반기에 진행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고요.

신지혜 기본소득당 상임대표 (사진 제공: 기본소득당)

출마를 원하는 예비 젊치인에게 정당에서는 어떤 도움을 제공할 수 있을까요?

중앙당에서 지원할 수 있는 재정적, 정책적 내용과 방향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는 중이에요.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가 연속으로 예정돼 있으니 당 차원에서는 모금이 절실하겠다고 생각하고요. 후보자 개인이 어떤 강점과 스토리를 가지고 있는지, 각자의 삶과 기본소득을 연결하는 준비를 할 겁니다.

지금까지 당에서 젊치인이 등장하고 당선되는 데 있어서 어려움이 있었다면 무엇인가요?

선거 경험이 많을 수록 선거에서 제일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선거 구도라고 하는데요. 기탁금을 똑같이 내도 토론회가 거대 양당 중심으로 진행되다 보니 시민에게 다가가는 방법이 늘 고민이에요. 기본소득당은 온라인 캠페인을 주요 전략으로 풀어내야 한다고 봅니다.

당 차원에서 어떤 고민을 구체적으로 하고 있나요?

중요한 건 주요 타깃을 설정하고 이들과 함께 하고 싶은 정치 의제가 무엇인지 명확히 해야 해요. 나아가 메시지를 어떤 채널을 통해 확장할지 고민하고요. 온라인 캠페인을 진행한다면, 온라인에서 시간을 많이 보내는 이들이 관심 가질 만한 의제를 잘 잡아내고 싶습니다.


기본소득, 성평등, 동물권, 청소년 인권

“젊치인은 이들과 다른 세상을 살고 있고, 기성 세대와 다른 시각으로 변화를 만들 수 있는 잠재력이 있어요.”

출마 의사는 있지만 정당을 정하지 못한 분들도 있어요. 정치인으로 성장하는 데 있어서 기본소득당의 장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평균 연령 27.9세의 밀레니얼 정당이라는 점이에요. 정당을 만들고 이끄는 사람들이 2030이기 때문에 공감대를 가지고 활동하실 수 있어요. 또 하나는 기본소득당의 비전이에요. 기본소득을 정부가 얼마씩 보조하는 게 아니라 우리 사회의 구조로 자리 잡게 하는 고민을 하는 정당이기에 하나부터 열까지 같이 만들 수 있는 기회와 자리가 있어요.

출마를 위해서 실질적으로 갖춰야 하는 조건은 무엇인가요?

당원으로 가입하고 6개월이 지나야 해요. 당 입장에서 후보자를 많이 발굴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전략 공천의 가능성을 열어 두고, 조건을 완화하는 방법도 고민하고 있어요. 8월 말~9월 초에는 확정될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정당 철학에 얼마나 동의하느냐예요. 기본소득이 모두가 누려야 하는 수익을 나누자는 제안이라는 점, 성평등과 동물권, 청소년 인권 문제를 다루는 것에 대한 최소한의 공감대가 있어야 하고요.

신지혜 기본소득당 상임대표 (사진 제공: 기본소득당)

한국 정치에 젊치인이 더 많이 필요한 이유를 무엇이라고 보시나요?

한국 사회는 너무 빨리 변했는데요. 정치인의 대부분이 특정 시기를 함께 산 동세대로 구성되어 있어요.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요. 젊치인은 이들과 다른 세상을 살고 있고, 기성 세대와 다른 시각으로 변화를 만들 수 있는 잠재력이 있어요. 이 시각을 유입해서 정치를 바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벌써 5번의 출마 경험을 가지고 계신데요. 정치를 먼저 시작한 선배로서 고민하는 예비 젊치인에게 어떤 말을 하고 싶나요?

당신의 용기가 다른 사람의 길을 만들 수 있다고 말씀 드리고 싶어요. 정치인이 어때야 하는가에 대한 기준은 출마를 한다고 한 번에 정해지는 게 아니에요. 지금 이 시대에는 누가 필요하고, 어떤 메시지가 절실한지 끊임없이 고민하며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게 정치인의 역할이죠. 그런 짐을 같이 지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더 많은 사람에게 기회를 줄 수 있다고 생각해요.

진행 및 정리. 뉴웨이즈

정치 잘할 것 같다는 소리
좀 들어봤다면!

뉴웨이즈와 성장할 젊치인을 찾습니다.
메일 주소를 등록하면
선거 체크리스트를 보내 드립니다.

Skip to content